지역자료실

홈으로 이동정보자료실지역자료실
[공익활동사례자료집] 충북도민 행복지수 및 행복자본 조사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회조사연구소 김현기 소장) 상세정보
[공익활동사례자료집] 충북도민 행복지수 및 행복자본 조사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회조사연구소 김현기 소장)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2/09
첨부 조회 1313

매년 12월이면 지역 언론에서 빠지지 않고 보도하는 뉴스가 있다. 바로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이하 충북참여연대)가 발표하는 <충북도민 행복지수 및 행복자본 조사> 결과다. 이 조사는 도민을 대상으로 응답자 본인의 주관적 행복도(행복지수)와 그것에 영향을 주는 요인(행복자본)의 관계 등을 수집하고 분석한다. 조사를 통해 성별과 나이, 거주지 등에 따른 행복지수는 물론, 소득과 생활환경, 이웃에 대한 신뢰도 등 행복자본이 행복지수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도민의 삶의 질, 행복지수 향상을 위해 필요한 요소는 무엇인지 단서를 얻을 수 있어 정책적 활용도 또한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2010년부터 진행된 이 조사를 이끌어 온 것은 충북참여연대 사회조사연구소 김현기 소장이다. 지역 시민사회단체에 부설된 민간연구소가 한 가지 연구 주제를 10년 이상 과학적 조사 방법에 따라 조사하고 자료를 축적해 온 사례는 드물다고 한다. 김현기 소장을 만나 <충북도민 행복지수 및 행복자본 조사>의 의미와 지역 시민사회의 과학적 조사연구 활동이 지닌 의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Q. 도민의 ‘행복’에 관심을 가진 배경이 궁금하다. 흔히 행복은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가치라고 여겨지는데, 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가

대한민국 헌법 10조는 국민의 행복추구권을 명기하고 있다. ‘행복’을 헌법으로 보장하고 있는 국가가 많지 않다는 점에서 상징적이다. 헌법에 따라 국가와 지자체 정책의 지향이 국민 행복에 맞춰져야 한다. 시민사회의 다양한 활동들도 마찬가지다. 결국, 시민의 삶이 나아졌는가, 행복해졌는가로 정책과 활동의 목표가 귀결되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얼마나 행복한지, 행복에 영향을 주는 요인 등을 다루는 과학적인 조사와 분석은 지금까지 부족했던 것 같다. 시민사회 운동, 다양한 정책들이 실제 우리의 행복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검증하고 싶었다.

 

Q. 시민사회가 주도하여 한 가지 주제를 10년 넘게 연구한 사례는 드문 것으로 알고 있다. 시민사회 영역에서 이러한 연구조사 활동이 지닌 의의는 무엇인가

앞으로 시민사회 활동 반경이 넓어지는 추세에서 시민사회의 역량 강화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관이 어떤 의제나 정책을 제시하면 시민사회가 그에 대해 논평하고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이제는 더 나아가 시민사회가 ‘촉진자’로서 관과 시민들에게 먼저 의제와 정책을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우선 장기간 과학적 방법에 입각하여 수집한 데이터와 이를 분석하는 역량이 필요하다. 지난 10년 간 <충북도민 행복지수 및 행복자본 조사>를 통해 이러한 연구역량, 정책역량의 기초를 쌓아왔다. 앞으로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정책을 개발하고 요구 할 수도 있을 것이다.

 

Q. 행복지수와 행복자본 조사의 신뢰도나 타당도에 의문을 품을 수 있다. 조사를 진행해 오면서 특히 중점을 둔 요소가 있다면

조사 지표의 통일성 일관성을 높이고 실제 행정 및 정책 개발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했다. 6년 전부터는 조사 문항을 고정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무엇보다 조사의 신뢰도와 활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사실 행복을 ‘조사’한다는 자체에 의문을 품는 사람도 많았다. 하지만 행복도나 행복 자본 조사는 새로운 개념이 아니다. 이미 UN을 비롯한 공신력 있는 국제기구 등에서 이와 유사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의 조건 등에 대해서 많은 철학적 논의가 이뤄져 왔지만, 행복을 조사하는 직관적인 방식은 ‘당신은 지금 얼마나 행복한지’를 물어보는 것이다. 개인에게 행복은 본인이 느끼는 주관적 감정일 수 있지만, 다수의 응답을 합리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한다면, 행복지수 및 행복자본과의 관계도는 데이터로서 객관성을 획득할 수 있다.

 

Q. 연구에서 도민의 행복과 관련하여 주목할만한 결과는 무엇인가

응답자들의 행복지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인 행복자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행복에 큰 영향 주는 요인은 정신건강, 삶의 안정성, 문화와 여가, 이웃 간 신뢰 등 크게 네 가지로 나타났는데, 각각의 정책적 함의를 고민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삶의 안정성은 은퇴 이후, 즉 미래에 대한 대비를 얼마나 했는지에서 비롯되는데, 선진국일수록 이러한 안정성을 공공이 상당 부분 담당한다. 즉 높은 세율을 통해 재원을 마련하는 것이다. 그에 비해 한국 사회는 세율이 낮아 상대적으로 노후 안정성을 개인의 몫으로 넘긴다. 소득이 낮으면 행복지수가 크게 낮아질 수 있음을 의미하는데, 사회적 안전망을 통해 공공이 이를 어느 정도 보전해야 함을 유추할 수 있다. 이웃 간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마을공동체 활성화 사업 등을 정책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또한 흥미로운 지점은 선거 결과와의 관련성이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행복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은 전임자가 교체되었고, 높은 지역은 재임에 성공하였다. 행복지수와 주민들의 투표권 행사와의 관계를 규명한다면 군수나 시장, 그리고 지방의원 등이 지향해야 하는 정책과 입법 등의 방향성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다. 앞으로 선거에 당선되기 위해서는 지역민의 행복지수나 행복자본에 진지하게 관심을 보여야 하는 것이다.

 

Q. 참여연대의 <충북도민 행복지수 및 행복자본 조사>가 올해로 11년 째 접어들었다. 그동안의 조사 사업의 과정과 성과에 대해 자체적으로 평가해본다면

‘행복’은 그동안 관은 물론, 시민사회가 직접 관심을 두고 이슈화하지 않았던 영역이다. 지역 정치와 행정 등의 감시와 견제에 집중하다가 본격적으로 지역민의 ‘행복’을 의제화한 점이 큰 성과다. 지방 행정의 슬로건으로 ‘도민행복’이 등장했고, 충북연구원도 비슷한 조사를 시행하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정책의 최종 목적이 시민의 행복이라는 인식을 다시 한 번 재확인한 셈이다. 그동안 개발중심, 경제논리 중심의 아젠다에서 ‘행복’ 중심의 아젠다로 전환하는데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의회에서도 이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했는지 도민행복증진조례가 복지위원회에 상정되어 있다. 행복 연구와 행복 교육을 함께 추진하는 내용인데, 내년 제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 교육청에서도 교육 현장에 ‘행복교육’이라는 패러다임을 도입하여, 행복을 삶에서 실현하기 위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궁극적으로 행복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이 이뤄져야 시민들의 인식 또한 바뀌기 때문이다.

 

Q. 대학이나 국가 기관이 아닌 시민사회의 민간 연구소에서 오랜 기간 조사를 수행하기엔 쉽지 않았을 것 같다. 당장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는 작업도 아니었는데, 조사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

재정적 어려움이 컸다. 초기엔 문항을 개발하고, 시민들에게 직접 설문을 받기 위한 인건비 등이 부족했다. 많은 이들이 무급으로 연구에 참여해야 했고, 시민들의 펀딩을 받거나 도의회 지원으로 연구를 수행한 적도 있다. 그래도 부족한 경우 사비로 충당했다. 온라인 방식으로 전환한 이후 상당 부분 해결된 점은 다행이다.

 

Q. 올해 연구까지 10년 이상 진행했다. 앞으로의 연구에 보완하거나 반영할 점이 있다면

앞으로 30년 정도 더 연구를 진행하면 이 연구가 지닌 의미와 가치가 더욱 커질 것이다. 특히 행복지수뿐만 아니라 행복자본 지표의 추이도 중요한데 상대적으로 언론의 관심도가 낮아 아쉬웠다. 예컨대 공정성, 중앙정부에 대한 신뢰도, 안전함을 느끼는 정도가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이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사실이 흥미롭다. 행복자본에 대해 별도로 연구하고 분석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 연구 틀을 다른 연구자와 공유하는 방향도 바람직하다.

 

Q. 계획에 따르면 2020년이 조사를 진행하는 마지막 해다. <충북행복정책 개발을 위한 충북도민 행복지수 및 행복자본 조사>는 앞으로 어떻게 운영될 예정인가

조사 사업을 연장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 같은 주제를 다른 연구자의 시선으로 진행하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충북연구원 같은 공공기관에서 이어받아 추진하는 것도 검토할만하다. 예산과 인력이 마련되어 있는 관에서 더욱 정교한 지표를 개발하고 지속해서 관리한다면 조사의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수 있다. 나아가 행복교육을 전담하는 기관을 운영하여 학생은 물론 성인들에게 체계적으로 행복과 행복에 이르는 방법 등을 교육한다면,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연구와 조사를 연계하여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Q. 끝으로 지역에서 공익활동을 계획 중이거나 관심 있는 시민사회 활동가와 시민들에게 제안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세 가지다. 먼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찾고,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시민운동의 모든 주제와 분야에 통달할 필요는 없지만 한 가지엔 흥미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의무감에 떠밀려 활동을 할 수밖에 없다. 관심과 흥미가 있어야 활동을 지속하고 성취감도 느낄 수 있다. 관심 분야를 정했다면 그 분야를 깊이 공부하여 이론적인 체계와 지식을 쌓아야 한다. 다음으로, 함께해야 한다. 사회운동은 개인의 수양과 달리 나만을 넘어 사회적 변화를 끌어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 많은 사람을 만나고 그들과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혼자서는 한계가 있으므로 사람과 사람 사이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조직을 잘 구성하는 일이 중요하다. 끝으로, 꾸준함이다. 실력은 지구력으로 완성된다. 최소 10년은 한 분야에 관해 공부하고 활동하면 전문성이 생긴다. 그렇게 생긴 전문성은 활동가의 말과 행동에 권위와 영향력을 부여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이전글 [공익활동사례자료집] 보은 평화의 소녀상 건립 (민들레희망연대 구금회 대표)
다음글 [공익활동사례 자료집] 장례식장 1회용품 사용점검 모니터링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박종순 연대사업팀장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