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기차고 건강한 시민사회! 충북NGO센터에서 만들어갑니다.

NGO브리핑

홈으로 이동>알림마당>NGO브리핑
[NPO 책무성을 위한 자가진단지표] 우리 조직은 안녕-한가요 상세정보
[NPO 책무성을 위한 자가진단지표] 우리 조직은 안녕-한가요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1/07
첨부 조회 147

<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은 2019년 NPO 책무성을 위한 자가진단지표 "우리 조직은 안녕-한가요" 개정판을 제작했습니다. 

2018년 <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은 기존의 책무성, 투명성, 지속가능성과 관련한 여러 지표들을 참고하여 NPO에 적용가능한 기본 요소들을 재정리하여 NPO자가진단지표를 만들었습니다.  이 지표는 NPO의 의견을 계속 수렴하여 진화 발전하게 될 ‘열린 지표’입니다. 그 진화의 첫 번째로 관련 법령, 제도의 변화를 반영하여 2019년 개정판을 마련했습니다. 
"어딘가에서 홀로 업무와 분투하고 있을, 또 외롭게 일하고 있을 NPO 조직운영 담당자"와
"NPO 사회적 책무성을 고민하는 모든 활동가"의 고민을 생각하며 만들었습니다. 
(자가진단지표 제작기가 궁금하다면 <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의 인터뷰를 읽어보세요. http://snpo2013.blog.me/221678484528 )

NPO의 지배구조(의사결정구조), 재정투명성, 조직구성원을 위한 책무성, 정보공개에 대한 책무성, 관련 법 이해 여부 등 조직운영 상태를 점검할 때 자가진단지표를 길잡이로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은 녹색연합, 생명의숲, 컨선월드와이드, 함께걷는아이들, 한국공익법인협회, 재단법인 동천, 서울시NPO지원센터가 2018년 5월부터 뜻을 함께하여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NPO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공익네트워크 우리는’을 통해 스스로 변화하고, 변화를 주도해가는 힘을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네트워크 참여방법> 공익네트워크 ‘우리는’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NPO.WeAre 공익네트워크 ‘우리는’ NPO.WeAre@gmail.com
 



페이스북 트위터
이전글 [연구보고서] 시민사회 생태계 진단과 활성화 정책 방향 : 새로운 공익활동 주체 중심으로
다음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청주시민과 함께 만들어온 양서류생태공원 민간위탁 동의안 부결 재고 촉구 기자회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