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문]청주도시공원의 미래, 시민들이 결정해야 한다! 상세정보
[기자회견문]청주도시공원의 미래, 시민들이 결정해야 한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4/24
첨부 조회 1593

청주의 허파, 미래세대의 터전을 지켜주세요!

청주도시공원의 미래, 시민들이 결정해야 한다!

 

 

 

 

지금 대한민국은 미세먼지와 전쟁 중이다. 여기에 청주시 미세먼지 현황이 하루가 멀다하고 나쁨 수준이라는 보도에 시민들은 불안해하고 있다. 시민들의 쾌적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서 지금 시급히 필요한 것은 한 평의 땅이라도 녹지를 더 만들어 시민 누구나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청주시는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사유재산권 보호를 위해 2020년 7월 1일부로 미개발 근린공원 해제)의 해결방안으로 도심 내 근린공원을 민간개발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심 공원의 30%를 민간개발 하고 그 수익으로 나머지 70%의 공원 땅을 매입하여 청주시에 기부채납하게 하는 방식이다. 지방 재정이 부족한 청주시에서는 어쩔 수 없는 방안이라고 이야기 한다. 벌써 4개의 도시공원에 대한 민간개발을 승인을 하거나 개발이 진행 중이다.

 

현재 청주시는 계획대로라면 도심의 공원이 충북대학교 면적만큼 사라질 것이다. 숲이 사라진 곳에 13,300세대의 아파트가 들어설 예정이고 이리 된다면 청주시의 대기질과 생태환경, 시민들의 삶의 질은 더 나빠질 것이 자명하다. 그렇지 않아도 청주시는 아파트 미분양지역으로 선정이 되어 있어, 이대로 진행이 된다면 아파트 경기는 심각한 경제 위기를 초래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이승훈 전 청주시장이 잠두봉 민간개발에 대해서 주민들과 협의를 통해서 진행한다고 약속했음에도 불과하고 이범석 청주시장 대행은 권한대행 2주 만에 주민들과 협의도 없이 매봉산 민간개발 승인을 졸속으로 통과 시켰다. 이는 청주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로 이 행위에 대해 청주시민에게 사과하고 지금 당장 개발행위를 중지해야 할 것이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민간개발사업은 시장이 궐위된 상황이니 시민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도시공원 민간개발사업은 차기 지방정부에서 논의하도록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 대책위는 시장 및 시의원 후보들에게 도시공원 일몰제 해결을 위한 정책 제안을 할 것이고, 각 후보들은 이에 대한 수용 여부를 밝혀야 한다. 특히 새 청주시장과 민선 7기 청주시는 기존 민간공원 개발사업과 현재 계획 중인 사업에 대한 면밀히 들여다보고 문제점이 있다면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

 

청주의 허파이며 미래세대의 터전인 도시공원을 지키고, 토지주들의 사유재산권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다음과 같이 생명문화도시 청주시에 요구한다.

 

 

 

 

- 요 구 사 항-

 

1.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도시공원 민간개발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민선7기에서

 

논의 될 수 있게 하라!

 

2. 장기미집행도시계획시설(공원)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수립하기 위하여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하라!

 

3. 도시자연공연구역으로 전환 및 이를 위한 토지소유주 보상체게 마련, 임차제도 도입

 

및 보상체계, 지방특별회계 편성, 지방채 발행을 요구한다!

 

4. 도시공원 보전을 우선으로 민관 협력을 통한 도시숲 보전 모델을 만들자!

 

 

 

 

2018년 4월 24일

 

 

 

 

청주 도시공원 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

 

페이스북 트위터
이전글 <기자회견문>헌법 개정과 정치개혁을 위한 시국선언
다음글 [성명서]개혁할 의지없는 청주복지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