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하기

후원계좌 농협
301-0102-2620-71
사단법인충북시민재단

전화번호043-221-0311 팩스번호070-7204-1347

페이스북

재단활동소식

홈으로 이동>(사)충북시민재단>공유>재단활동소식
(사)충북시민재단 시민사회연구소 창립 기념 세미나 상세정보
(사)충북시민재단 시민사회연구소 창립 기념 세미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1/06/01
첨부 첨부파일아이콘 시민사회연구소 창립세미나 자료집.pdf
조회 542

(사)충북시민재단 시민사회연구소 설립

시민사회연구소 설립 기념 세미나 개최, 시민사회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위한 시민사회 조사.연구기관으로 역할 

2021년 5월 31일(월)

시민사회연구소 창립기념 세미나가 NGO센터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시민사회 연구소(소장:김현기)는 시민사회 활성화와 지역발전을 위한 시민사회 조사.연구기관으로 역할을 하기위해 설립했습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전환의 시대를 맞아 시민사회 지식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있어 시민사회연구소의 역할을 모색하는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첫 번째 발표자 시민사회현장연구자모임 김소연 대표님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지식을 생산하고 확산하는 활동을 전담하는 곳으로 연구소가 기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시민지식 창출 및 창고 역할을 하고 시민사회 관련 연구자와 연구소 네트워크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두 번째 발표자 경기시민연구소 박완기 소장님은 경기시민연구소 설립 과정과 운영 경험을 중심으로 내용을 공유하고, 매 년 정책포럼과 지역의제를 꾸준히 연구해 오고 있다고 했습니다.

 

(사)충북시민재단 시민사회연구소 김현기 소장님은 시민사회가 비판을 넘어 혁신을 선도하기 위해서 대안제시와 의제를 선도할 필요가 있으며 그 역할을 시민사회 연구소가 해 나가겠다고 운영방향을 밝혔습니다.

발표가 끝난 후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기성연구와의 차별성을 가지고 창의적, 실험적, 도전적인 새로운 연구방식을 통해 딱딱하지 않은 행복한 연구소, 해피한 연구를 하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이전글 2021 민관합동 정책포럼 '전환의 시대, 참여를 통한 상생충북'
다음글 (사)충북시민재단 제10차 온라인 정기총회 알림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