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활동소식

홈으로 이동알림마당센터활동소식
[궁금한 게 있는데요] INTJ는 지원불가? 상세정보
[궁금한 게 있는데요] INTJ는 지원불가?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7/19
첨부 조회 2660

INTJ는 지원불가?

 


궁하! 궁금한 게 있는데요, 에디터 K입니다.

7월의 궁금증은 MBTI입니다!

 

MBTI를 아시나요? MBTI는 마이어스 브릭스 유형 지표로 사람의 성격을 16가지로 분류한 것을 말합니다. 요즘 친구들이 처음 보는 상대를 파악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K: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저는 에디터 K입니다.

A: 안녕하세요, K님. 저는 A입니다. 초면에 실례지만 MBTI가 어떻게 되시나요?

K: 아 저는 INTJ입니다.

A: 아.. 내향적이시고 사고와 판단을 주로 하시는구나.. 공감은 잘 못하시나 봐요..

고작 알파벳 네 글자뿐인데 A 씨는 어떻게 에디터 K의 성격을 속속들이 알아냈을까요? MBTI는 총 네 자리에 두 글자씩 조합해 만들어집니다. I/E, S/N, T/F, J/P를 조합해 ISTJ, ENFP, ESTJ 등등 총 16가지 성격유형을 만들어 냅니다. 그럼 각 자리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I/E: 에너지를 얻는 방향. 쉽게 내향(I)과 외향(E)으로 구분합니다.

2) S/N: 사물을 인식하는 방식. 경험(S)과 직관(N)으로 구분합니다.

3) T/F: 판단의 근거. 사고(T)와 감정(F)으로 구분합니다.

4) J/P: 선호하는 사람의 패턴. 판단(J)과 인식(P)으로 구분합니다.

 

에디터 K의 MBTI를 해석해보자면 내향적이고 사물을 직관에 의해 인식하고 상황 판단을 사고에 근거하며 삶을 개인의 의사에 의해 판단하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혼자 생각이 많고 그 생각에 근거해 사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 까지 읽으신 여러분의 생각은 둘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하나는 새로운 사람을 빠르게 알아갈 수 있고 효율적이라는 생각. 다른 하나는 ‘이게 말이 돼?’라는 생각일 것입니다. 요즘 이 MBTI에 과몰입 해서 겪는 웃지 못 할 해프닝도 있는데요. 가령, MBTI가 상극이라 썸남과 관계를 정리했다는 둥, 특정 MBTI는 입사지원을 거절하는 등 신기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간 성격을 나누는 다양한 도구들이 있었습니다. 대표적으로 혈액형과 별자리가 그러했습니다. 혈액형과 별자리보다 MBTI를 더 신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확한 조사 결과는 아닙니다만 아마 객관적인 지표로 검사한 나 자신을 알고 싶어서가 아닐까요?

 

취업 준비를 하던 시절을 떠올려 보면 MBTI와 사주에 근거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당장 나를 소개하는 글을 써야하는데 스스로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 본적이 없어서 나타나는 현상들이었습니다. 아무리 해야 할 게 많고 바쁘다지만,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어디로 가야 할지 어떻게 가야할지 그간 오며 쌓아온 자산들은 무엇이 있는지 돌아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저는 앞으로 제 활동에 대해, 우리의 활동에 대해 이야기를 써내려가 보려 합니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도 저의 작은 도전에 함께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페이스북 트위터
이전글 <사람을 남기는 리더십 쌓기> 후기
다음글 <어쩔, 프로포절> 평가회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