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활동소식

홈으로 이동알림마당센터활동소식
[시대공감]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의 화두 상세정보
[시대공감]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의 화두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06/25
첨부 조회 4861

 

 지난 6월 21일(금) 오후 7시 충북NGO센터 대회의실에서 시민참여 열린강좌 '시대공감' 첫 번째 <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년의 화두>를 개최하였습니다.

 

 

 

 

 

  충북NGO센터에서는 매년 명사들을 초청하여 민주시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대중 강연을 개최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만큼, 지나온 역사를 되새기고 새로운 100년을 준비하기 위한 강연들로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 시대공감의 연사로는 심용환 역사N교육연구소 소장님이 함께해주셨습니다. 

 

 

 

  

 

 심용환 소장님은 성균관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한 뒤, 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를 역임하고 있고 <단박에 한국사>, <헌법의 상상력> 등을 출간한 유명작가이자 역사연구자로 KBS <역사저널, 그날>, MBC <굿모닝FM김제동입니다>, tvN <어쩌다 어른>, JTBC <말하는대로> 등 다수 방송에 출연하며 핫한 역사강사 및 인문학 지식인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심용환 소장님은 1919년 3.1운동부터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과 해방까지의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단순히 역사 속 영웅들을 우러러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지난 역사들이 오늘 날 우리에게 어떤 화두를 던지고 있는지, 오늘날 우리는 어떤 해석을 해야하는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셨습니다.

 

 

 

  

 

 그리고 100년 전 그날에도 우리는 대한민국 민주공화제를 이야기 했다는 것을, 남녀노소와 귀천, 계급, 그 어떠한 것도 구분짓지 않는 평등과 자유를 이야기했다는 것을 느끼며, 그것은 현재의 우리가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임을 다짐하였습니다. 

 

 

 

 

 수많은 시민들이 참여한 3.1운동, 그리고 그들의 힘으로 만들어진 역사를 함께 새기며, 당시의 거칠 것 없는 청년정신 못지 않은 뜨거운 열정을 가진 시민분들과 함께 불타는 금요일 밤을 만들었습니다.

 

 지난 역사를 단박에 알려주신 심용환 소장님과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갈 시민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충북NGO센터는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차 시대공감의 아쉬움을 뒤로하고,

우리는 2차 시대공감 7월 13일(토) 오후 5시

<민주주의는 회사 문앞에서 멈춘다> 에서 만나요~

 

 

 

 

 

페이스북 트위터
이전글 [민주시민 아카데미] 다름에 대한 환대
다음글 [민주시민아카데미] 첫 강의가 시작 되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