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PS의 성차별분석도구_우리 조직의 현황을 점검해보세요 상세정보
WEPS의 성차별분석도구_우리 조직의 현황을 점검해보세요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8/09/05
첨부 첨부파일아이콘 성차별분석도구_질문_번역.pdf
조회 1901
 

<출처 : 서울시NPO지원센터> 

 

 

여러 근거를 들지 않더라도, 성 격차를 줄이는 것이 우리 사회 전체에 유익하다는 점은 논란없이 상식으로 받아들여집니다.
세부적으로 '그래서 우리는 지금 어떤가'에서 의견차이가 있을 뿐이지요.

현재 우리 기관은 성차별해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고 어떤 성과를 거두고 있을까요? 
우리 기관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 확인해 볼 수 있는 
WEPs(여성권익강화원칙)의 성차별분석도구를 소개합니다. 
객관적인 지표는 조직 내에서 공동의 목표를 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weps-gapanalysis​는 무료 온라인 플랫폼으로, 홈페이지에서 답변을 올리면 분석결과를 알려줍니다. 170여개 기업을 상담하고 유엔, 각국 정부, 시민사회 국제 기준들에 맞춰 개발하였다고 합니다. 기업에 맞춰진 분석도구이지만, 비영리기관에서도 참고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총 18개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현재 상황 측정과 함께 구체적인 목표를 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성차별자가분석 테스트 바로가기
 https://weps-gapanalysis.org

기관의 프로필을 입력하고 이용할 수 있는데요, 분석 결과가 누적되어 제공되므로 진척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용을 돕기 위해 질문지를 번역하였습니다. 첨부파일을 확인하세요. 
 

 
 
사전 준비사항
테스트에 앞서 아래의 사항들을 준비합니다. 좀 더 정확하고 적용 가능한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평가를 작성하기 위해 담당자를 지정하십시오. 이 담당자는 다른 팀과의 조정을 통해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WEP Gender Gap 도구에 대한 기관의 로그인을 만들고 관리하며 온라인으로 평가를 완료하고 회사 내에 결과를 공유합니다.

2. 평가 프로세스에 기여할 다른 팀 구성원을 찾으십시오. 이 평가는 리더십, 직장, 시장 및 지역사회와 관련된 회사 정책 및 사례를 다루고 있습니다. 즉, 조달, 인적 자원, 다양성과 포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마케팅, 제품 및 연구 개발, 지역 사회 또는 정부 관계에 있어서 동료의 정보가 필요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3. 평가를 준비하십시오. 평가를 시작하기 전에 이 pdf(※질문지, 첨부파일)를 다운로드하여 평가 팀과 공유하십시오. 관련 데이터 및 보고서를 수집하여 평가를 완료하십시오. 파일럿 테스트를 한 기업에 따르면 평가 받기를 준비하는 데 평균 2-3시간이 걸림을 보고하였습니다.

4. 온라인으로 평가를 완료하십시오. 평가 팀에서 수집 한 정보를 사용하여 온라인 평가를 작성하십시오. 귀하의 답변은 저장되며 언제든지 되돌아 와서 나중에 평가할 수 있습니다. 파일럿 테스트를 한 기업에 따르면 평가를 완료하는 데 평균 1 시간 이하가 소요되었습니다. 

5. 결과지를 확인하십시오. WEP 도구 플랫폼은 다운로드하여 공유 할 수 있는 결과 문서를 생성합니다. 모든 질문에 대한 회사의 응답을 다운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결과에는 전반적인 점수뿐만 아니라 여성의 권한 부여에 대한 여러 접근 방식의 과정도 포함됩니다. 우리는 이 팀으로서 결과를 가지고 강점과 기회를 토론하고 실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6. 접근 방법을 강화하려면 관련 자료를 참조하십시오. 이 도구는 다음 단계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참고자료들을 알려줍니다.

7. 진행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다시 테스트를 하십시오.
페이스북 트위터
이전글 개인과 조직이 함께 성장하는 질문과 대화 워크북
다음글 소규모 주민숙원사업비 간담회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