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민사회 소식을 가장 가까이에서!

<힘. 숨. 찐.>

강점검사를 통한 업무 역량 강화 개인 컨설팅


11월 23일 오후 7시, 충북시민사회지원센터 지식나눔터에서 <힘. 숨. 찐.> 강점검사를 통한 업무 역량 강화 개인 컨설팅이 진행되었습니다. 8개 단체 10명의 활동가와 함께한 이번 프로그램에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신청하신 분들 대다수가 참여해주셨습니다.

음성군 비영리단체협의회

이동권 모니터링 발표회

음성군 비영리단체협의회는 하반기 음성지역 공익사업으로 지역사회의 이동권을 모니터링하고 정리했습니다.
음성군 금왕읍을 중심으로 버스정류장과 횡단보도를 11월 8일과 14일 2회에 걸쳐 쳐 모니터링 후 결과를 분석하고 이동권에 대한 제언을 포함 결과를 발표하는 발표회 시간도 가졌습니다.  

영동 환경 강사 역량 강화 강의 진행

12월 2일 영동 꿈담공예촌에서 영동군 환경교육활동가 역량 강화 강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충북시민사회지원센터는 충북환경교육센터와 협력하여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10회에 걸쳐 "탄소중립실현을 위한 영동군 환경교육활동가 역량강화교육" 을 진행했습니다.

교육을 통해 양성된 환경교육활동가분들은 영동군에서 나를 위해 지구 살리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절을 먹고, 농부와 대하는 곳]

휴먼북 최종예

 <음식과 삶>주제로 네번째 휴먼라이브러리가 진행되었습니다!
바로 오늘, 청주 시내에 있는 '라피자'에서 있었는데요, 최종예 대표님은 이미 지역사회에서도 꾸준하고 활발하게 활동하시면서 라피자라는 제철 재료를 이용한 친환경 이태리식 피자집을 운영하십니다. 
[커피와 함께하는 네번째 인생신호등]
휴먼북 김해정

올해 마지막이자 다섯번째 휴먼북은 들락날락의 김해정 대표님이셨습니다! 

이 일을 하기 전엔 어떤 일을 했는지, 현재 이 일을 하면서 느끼는 즐거움과 감사함 등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셨어요. 들락날락이라는 커뮤니티카페를 운영하시면서 사회에 기여하는 삶을 살고 있는 대표님을 더욱 더 응원하게 되었습니다.

연수에 임하며.

활동 4년차에 접어들며 시민사회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은 갈수록 더해갔다. 큰 테마는 권력감시와 권익신장이라고 생각했다. 그 중 권익신장이라는 것이 누구의 권익이냐는 물음이 컸다. 공익이라고는 하지만 모두의 이익이라는 말이 선뜻 와 닿지 않았다. 개인이 서로를 위해 일정부분 불편을 감수하는 것이 공익이라고 생각했다. 이를 위해서 그 불편을 납득시키는 갈등 관리 및 조정의 과정이 필수라고 생각했고 이번 연수가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다.

2022 충북RE100 시민클럽 신규 가입 이벤트

"기후위기시대, 탄소중립 실천!
RE100 시민클럽과 함께해요!"

2022 충북지역문제해결플랫폼 'RE100시민클럽' 의제실행의 일환으로 충북RE100 시민클럽 신규 가입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충북RE100시민클럽과 함께 탄소중립실천에 함께하실 분들을 모집하고 있으며, 신규 가입 이벤트 기간동안 충북RE100 시민클럽에 가입한 선착순 500명에게 친환경 굿즈를 드립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보호종료청소년 자립지원을 위한 모금]
스스로 자립하기 아직 어린나이 만18세, 보호가 종료된 청소년들이 스스로 건강한 밥상을 차릴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기부자님의 기부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한국공항공사에서도 기부하는 더블 모금함입니다.
[겨울방학 결식아동 도시락 지원]
아이들에게 좋은 것을 배불리 먹이고 싶은 마음은 모든 부모, 우리 이웃의 바람일 것입니다. 다가올 2023년 1~2월 겨울방학, 이웃의 따뜻함과 정성이 담긴 도시락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충북민언련, ‘청주여성시민매거진 <떼다>’ 창간

지역 내 여성들의 목소리 모을 공론장 역할 기대

충북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충북민언련)이 24일 청주여성시민매거진 <떼다>’를 창간했다고 밝혔다. <떼다>는 청주시가 후원하고 충북민언련에서 제작한 시민 매거진이다. 이번에는 타블로이드판 16면으로 총 4000부가 인쇄됐다. 11월 창간호를 시작으로 정규 발행할 예정이다.


<떼다>는 첫 발을 떼다’, '여성이 입을 떼다', '차별의 꼬리표를 떼다'라는 모토로 지역 여성들이 발행의 전 과정에 참여한다. 청주시 양성평등기금이 활용된 만큼 청주지역 여성들의 크고 작은 목소리를 모아낼 공론장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충북민언련은 여성 이용률이 높은 청춘잡담, 청년뜨락5959, 청주여성의전화, 청주YWCA 등 지방자치단체 위탁 기관 및 여성단체 등과 협력해 매거진을 배포, 비치했다. PDF와 단체 홈페이지와 블로그(https://blog.naver.com/cwcm2022)에서도 매거진을 접할 수 있다. 추가로 매거진 비치를 원하는 기관이나 단체, 개인의 문의도 받는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흥덕로 159 BYC건물 2층
충북시민사회지원센터 센터장: 류지봉 
TEL_043-273-0321        FAX_070-7204-1333           E-mail_cbngocenter@hanmail.net
Homepage_www.cbngo.org                        Facebook_www.facebook.com/cbngo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