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7. 10. WED

제142호 뉴스레터

충북NGO센터

[시대공감#2] 민주주의는 회사 문 앞에서 멈춘다

두번째 시대공감은 '직장내 민주주의'를 주제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직장에서 뺨맞고 침대에서 분풀이 하는 답답함과 서러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내고 가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 일시 : 2019년 7월 13일(토) 오후 5시
✔ 장소 : 충북NGO센터  대회의실
✔ 문의 : 충북NGO센터 교육·홍보팀 070-7204-0652



[민주시민아카데미] 그날을 딛고 선 우리

광주에 다녀왔다. 두 편의 영화를 봤고 수많은 사람들의 얘기를 들었다. 노래 한 곡으로 며칠이고 뉴스에 오르내리는 걸 눈으로만 봐왔다. 하지만 두 발로 그 땅을 딛고 서는 일은 눈으로 보는 것과는 사뭇 다른 일이었다. 언젠가의 누군가가 내뱉었을 절규, 비명 그리고 통곡을 딛고 서는 일이었다. 오월의 그 열흘을 겪은 혹은 겪어낸 많은 사람들이 다가오는 죽음에 대해 남긴 작은 기록들은 한없이 작은 한 인간의 모습이었다. 그저 먼저 떠나보낸 사람들에 대한 막연한 미안함, 남겨질 사람들에 대한 그리움이 이리저리 뒤엉킨 작은 인간의 모습이었다. 누군가 ‘자유’와 ‘민주주의’는 마치 공기와 같다고 했다. 누리고 있을 때는 그 가치를 모르다 빼앗기고 나서야 목마름을 느끼기 때문이란다. 이 소중한 것들을 지킨 사람들은 비범한 한 사람이 아닌 평범한 한 사람, 한 사람이었음을 다시 한 번 뼈에 새긴다. 근 사십년이 지난 오늘을 기해서라도 그 가치를 지키기 위해 스러져간 숭고함을 이어나가야겠다. 잊지 않아야겠다. 행동해야겠다.

사회변화를 위한 공익활동 지원사업

[전국농민회] 괴산 농민수당 토론회

지난 6월 20일, 시군농민수당 순회토론회 네 번째 시간, 괴산 농민수당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농번기임에도 농민회원 및 군의원을 비롯한 내외빈 30분이 모여 괴산에서 농민수당을 어떻게 실현할지 이야기 나눴습니다. 강광석 전농 정책위원장님의 발제로 시작해 김남운 충북농단협사무처장, 이용희 괴산농민회 정책실장님과 함께 이어진 토론회까지, 괴산 농민수당을 어떻게 실현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이야기 나눈 시간이었습니다.

NGO일정

지역NGO소식

[흙살림] 흙의 인문학

흙의 인문학 강좌 시리즈 두번째 강좌가 오는 7월 11일 목요일 오후 7시 충북NGO센터 대회의실에서 열립니다. 두번째 강좌는 오태광 전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이 강사로 나서며, <흙의 마이크로바이움-살아있는 흙 죽은 흙> 이라는 주제로 흥미진진하게 펼쳐질 예정입니다. 흙의 인문학 2번째 강좌에 많은 관심 가져주세요!

청주 도시공원 지키기 대책위원회

청주시장은 불통행정, 밀어붙이기식 민간공원 개발 사업에 대해 시민들에게 사과하고 현재 추진 중인 민간공원 개발 사업에 대해 전면 중단하라! 청주시장은 행정절차 이행시간이 부족한 구룡공원에 대한 민간공원 개발 사업을 포기하고 새로운 대안을 마련하라! 청주시장은 법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1인당 공원 면적인 6㎡ 확보를 위한 근본 대책을 제시하라!
(전문은 클릭하여 확인해주세요)

지역NGO소식

2019 청소년 공감인문학 콘서트

미래세대 주역인 청소년을 위한 충북교육도서관과 대우재단이 함께합니다!
○ 주제 : 글쓰기 인문학 강연
○ 일시 : 2019년 7월 13일(토) 9시 30분
○ 장소 : 충북교육연구정보원
○ 강사 : 강원국 작가, 한효석 작가

충북시민재단

♥(사)충북시민재단 정기후원자 모심 캠페인♥

2019년 7월 4일(목) 정기후원자 모심 캠페인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이번 정기후원자 모심 캠페인 기간은 ! 2019년 7월 4일(목) ~ 8월 30일(금)까지 진행됩니다. 모금으로 지역을 바꾸는 (사)충북시민재단 정기후원자 모심 캠페인에 많은 독려와 참여 부탁드립니다.

<1·1·1 : 1일(하루)에 1명 이상 1번의 후원권유를 한다.>
<1·4·0 : 일삼아 ! 사람을 만나자 ! 공익활동을 위하여!>
후원가입 신청서는 해당 글을 클릭해주세요!

충북사회혁신센터

2019 소셜벤처 경연대회

○ 소셜벤처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수익을 창출하는 혁신적인 기업 모델
○ 모집 : 아이디어분야/창업연계 분야
○ 기간 : ~7월 15일(월) 18시




청주시 청년센터 청년뜨락 5959

청년들의 네트워크 확장을 위한 워크숍

지역 관광지 견학과 강연, 커뮤니티 워크숍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의 많은 지역 청년들의 참여 바랍니다. (참가신청기간 동안이라도 선착순 마감 될 수 있습니다.)
○ 일시 : 2019년 7월 19일~20일(1박2일)
○ 장소 : 청주지역(청남대, 운보의집, 초정)
○ 대상 : 청주시 청년(만 19~39세)
○ 문의 : 070-4253-6334

 

충북NGO센터

2019년 충북지역 NGO상근자 직무환경 및 활동 만족도 조사

충북지역은 다양한 성격의 NGO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정의 실현, 지역사회 발전, 사회적 약자보호 등을 위해 활동해오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시민단체 활동을 기획하고 회원을 조직하며, 직접적인 실천 활동을 전개하는 상근 실무자들이 있습니다. 이에 상근자 직무환경 실태조사를 통해 상근자 직무환경 개선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합니다. 본 조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지역사회를 위해 헌신하는 시민사회단체 상근자들의 사회적 기여가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는 계기 마련을 위한 연구목적 이외에는 일체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충북지역 활동가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청년 공익활동가 육성사업 NGO&JOY를 시작합니다!

2019년 7월 1일(월) 11시 30분, 충북NGO센터에서 NGO & JOY 참여자와 단체담당자간의 간담회와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음성노동인권센터와 형진씨, 음성 그루터기와 유 은씨, 음성과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NGO가 생소할 참여자분들에게는 NGO란 무엇인지, 우리 지역에 어떤 NGO가 있는지에 대한 기초교육과 단체담당자분들과 다같이 진행과정에서의 유의사항과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NGO단체와 청년이 서로 책임감과 배려를 가지고 8주를 함께 완주할 수 있도록 응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사회변화를 위한 공익활동 지원사업

[청주청년회] 불편스쿨 6월 성평등 "shero"

캡틴마블은 왜 페미영화가 되었나?(우리 안의 여성혐오)
6월 불편스쿨 잘 진행했습니다! 영화를 둘러싸고 벌어진 논쟁들과 영화 속 이야기들까지 진짜 많은 이야기들이 오갔던 시간이었습니다. 흔히 히어로물에서 여성주인공이 소비되는 방식에서 벗어났고, 마블이 자신들이 가진 영향력을 잘 사용해주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마블이 어떠 의도였든ㅎㅎ) 아쉬움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정도의 영화라도 한국에서 만들어지길 바라며 각자 페미니즘 영화 추천을 했습니다! 다음 불편스쿨도 기대해주세요!

NGO일정

지역NGO소식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2019 풀꿈환경강좌 4강

“민화에 담긴 우리네 이야기”
○ 일시 : 2019년 7월 17일(수) 오후7시
○ 장소 : 청주시립상당도서관 다목적실
○ 강사 : 정병모 경주대 교수
○ 문의 : 043-222-2466

충북민주시민활동가놀코숍

충북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만나 민주시민활동가 놀코숍을 진행합니다! 날이 많이 덥지만 함께해요!

○ 일시 : 2019년 7월 19~20일(1박2일)
○ 장소 : 충북 보은군 서원계곡 서원휴양마을
○ 신청 : 010-6545-5660, 010-6830-8766

도정소식

안전보안관 2030 서포터즈 모집

도민의 안전한 삶을 위하여 안전 위반 행위(불법 주정차등)를 찾아서 신고하고 안전캠페인 활동 참여 및 안전문화 정책에 의견을 제시하는 안전보안관 2030 서포터즈를 모집 기간을 연장 하오니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인원 : 20명
○ 기간 : 2019. 6. 10.(월) ∼ 2019. 7. 15.(월)

충북시민재단

우리주변에 있는 위기가정 청소년에게 힘이 되어 주세요

꿈과 희망을 잃지 않도록 위기가정 청소년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세요. (사)충북시민재단은 2016년~2018년 4년동안 위기가정 청소년 56명에게 학비, 생계비, 교복지원, 통학비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많지 않은 기금으로 여러명의 위기가정을 돕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늘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현재 충북시민재단은 5명의 위기가정 청소년들의 어려움을 전해 듣고 이들을 돕기 위해 십시일반 기금을 마련하여 청소년들을 도와주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충북사회혁신센터_신입활동가 소개

2019 충북사회혁신플랫폼(충북혁신포럼) 사전 간담회 진행

지역의 다양한 사회문제를 시민이 직접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제시하고 정부·지자체·공공기관 등이 참여하여 지원·해결하는 ‘지역문제 해결플랫폼’의 새로운 모델입니다. 간담회에는 지자체, 지역의 공공기관, 민간기관 및 단체, 학술 연구기관 등 다양한 영역의 담당자 분들이 참석했습니다. 이번에 열린 사전간담회를 통해 참여기관 분들이 사회혁신플랫폼에 대해 이해하고 고민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런 고민들이 발전해서 우리의 진짜 문제로 진짜로 해결할 수 있는 사회혁신플랫폼을 만드는데 함께 할 수 있기를 희망해봅니다!

청주시 청년센터 청년뜨락 5959

[채용공고] 청년뜨락5959 운영 매니저

청년뜨락5959 직원(계약직) 채용 공고
근무 기간 : 2019년 7월 16일 ~ 2019년 12월 (약 5개월간)
업무
1. 청년뜨락5959 공간 관리 및 운영
2. 청년취창업준비서비스 지원 3개 프로그램 운영
3. 그 밖의 청년 지원을 위한 업무
자세한 사항은 첨부자료의 공고문을 확인해 주세요.

 

충북 청주시 흥덕구 흥덕로 159(운천동 1373), 2층
충북NGO센터 센터장 : 류지봉
Tel_043-273-0321    Fax_070-7204-1333    E-mail_cbngocenter@hanmail.net
Homepage_www.cbngo.org    Facebook_www.facebook.com/cbngo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