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2. 19. WED

제129호 뉴스레터

충북시민재단·NGO센터 소식

청년 NGO연수 프로그램 NGO&JOY 모집 공고

 이번 프로그램은 겨울방학 중 청년들의 충북지역 NGO단체 참여를 통해 청년에게 공익활동가로서의 삶의 경험과 다양한 미래 진로, 비전을 계획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합니다. NGO활동에 관심있는 청년들과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NGO단체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모집기간_2018년 11월12일(월) ~ 12월 19일(수)
  *연수기간_2019년 1월 2일(수) ~ 2월 25일(월)
  *참여문의_충북NGO센터 지원·협력팀 043-273-0321

2018년 충북NGO센터 만족도 조사

 충북NGO센터의 2018년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설문은 충북NGO센터의 내년도 사업을 계획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설문에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간_2018년 12월 13일(목)~ 12월 26일(수)
 *문의_충북NGO센터 교육·홍보팀 043-273-0321

도정소식

2019년 달라지는 제도 및 시책

 함께하는 도민, 일등경제 충북!  2019년 달라지는 제도‧시책을 알려드립니다. 8개분야 80개 사업에 대한 변화가 있는데요. 2019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이 궁금하시다면 해당 게시글을 클릭해주세요 !  

NGO 참여마당

제10회 충북민예총 올해의 예술상 추천

 제10회 올해의 예술상 수상 후보 추천을 받습니다. 올해의 예술상에 관심을 부탁드리며, 왕성한 활동을 통해 예술적 성과를 이룬 많은 예술가(단체, 작품)를 추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접수_2018년 12월 12일(수) ~ 2019년 1월 5일(토)
  *문의_충북민예총 043-256-6471120
 

NGO브리핑

[성명서]민의 그대로,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하라!

 선거제도 개혁은 민심을 왜곡하는 선거제도를 바꿔 낡은 정치, 구태정치, 특권정치를 바꾸자라는 국민의 명령이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당장 눈앞에 이해관계 때문에 개혁 논의의 발목을 잡고 있다. 민의 그대로 국회를 구성할 수 있는 선거제도 개혁을 외면하고도 국민의 지지가 계속될 것이라 믿는다면 그것은 착각이고 오산이다. 힘없는 다수와 정치적 약자를 대변하지 못하는 한국 정치는 민의를 왜곡하는 선거제도에서 기인한다. 지금 국민 다수는 더할 나위 없는 불신과 분노의 대상으로 전락한 국회를 향해 민의가 반영되고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 이를 위한 선거제도 개혁을 소리 높여 요구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이라도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깊이 각성하고 불공정한 선거제도를 바로 잡는 길에 함께 나설 것을 요구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선거제 개편에 대한 원칙적 찬성의 입장을 넘어 보다 분명하고 적극적으로 개혁에 힘을 실어주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12월 임시국회를 즉각 열어야 한다. 그리고 민의그대로 국회를 구성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합의하고, 세부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정개특위 시한을 연장해야 한다.
 우리는 연동형 비례대표 도입 등의 선거제도 개혁이, 불신과 절망의 아이콘이 되버린 한국 정치를 바꿀 큰 걸음이 될 것이라 믿기에, 국민의 요구를 외면하고 있는 두 거대정당을 규탄하고 압박하는 활동을 이어갈 것이다.  이 자리에 선 우리는 선거제도 개혁이 이뤄지는 그날까지 정치개혁을 바라는 시민들과 손잡고 싸워 나갈 것임을 분명히 밝혀 둔다.
                         2018년 12월 12일
                      정치개혁 충북공동행동

충북시민재단·NGO센터 활동소식

2018 제3회 충북사회적경제상 시상식 개최

 12월 11일(수) 오후 4시에 충북NGO센터에서「2018 제3회 충북사회적경제상 시상식」이 개최되었습니다.
 충북사회적경제상은 충북지역 사회적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조직과 인물을 선정하여 노고를 치하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마련된 상입니다.
  올해의 수상자는 조직부문에「충북주거복지센터 사회적협동조합」이 특별상 부문에「청와대 시민사회수석실 송재봉 행정관」이 수상하였습니다.
 올해 세 번째로 진행된 충북사회적경제상은 우리나라 사회적경제 분야의 유일한 민간기금인 충북사회적경제기금을 통해 2016년 처음 제정된 상으로, 사회적기업 등 민간에서 기금을 출연하여 조성하여 추진하는 상으로 더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에 조직부문 수상을 한 【충북주거복지센터 사회적협동조합】은 충북도내 9개 지역에 소재한 10개의 주거복지자활기업이 모여 주거취약계층의 보다 나은 주거생활, 그리고 지역주민들의 권익과 복리증진 사업을 수행하는 비영리 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수상자들과 충북 사회적경제영역에서 힘쓰고 이는 분들 모두 2018년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당신들이 있어 행복합니다.
 앞으로도 충북시민재단은 건강한 사회적경제조직을 육성 및 사회적경제생태계 확장을 위해 연대와 협력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배움과채움 릴레이기부 82호 세종서점 천용필 대표

 배움과 채움 릴레이기부 82번째 주인공은 세종서점 천용필 대표님입니다^^!
 81호 방민석대표님의 바톤을 받아 82호 천용필대표님까지!
 천용필 대표님은 어려운 동네서점의 상황에 대해서 "이런 어려운 시기에 각 지역의 작은 도서관, 각 기관 및 단체에서 도서 구입시 전국적인 입찰공고를 시행하다가 지역 서점에 우선적인 입찰 자격을 주어 예전에 비해 조금은 좋아진 상황입니다. 각 지역 서점이 힘겹게 서점을 운영해 나가던 중 각 지역의 작은 도서관, 각 기관 및 단체에서 많은 도움을 주어 깊은 감사를 드리고 싶고, 많은 힘이 됩니다.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큰 도움은 되지 않지만 작게나마 지역에서 어떤 역할이 되든지 할 생각입니다." 라고 말씀해주시고, 지역의 공익활동가들을 위한 배움과 채움 릴레이에 함께함으로서 행동으로 실천해주셨습니다. 공익활동가들을 위한 '배움과 채움' 기금에 함께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충북시민재단·NGO센터 소식

충북시민재단 송년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끊임없이 달려온 2018년, 여러분들과 함께여서 행복하고 즐거운 한 해 였습니다. 지난 1년동안 충북시민재단에게 관심과 애정주신 소중한 분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부담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좋은 추억 나누시길 바랍니다!
  *일시_2018년 12월 21일(금) 오후 7시
  *장소_충북NGO센터 대회의실
  *문의_충북시민재단 043-221-0311

"어른이 되면" 상영 및 장혜영 감독과의 대화 초대

 충북NGO센터 시민참여 열린강좌 시대공감, 세 번 째 이야기는 <어른이 되면> 상영 & 장혜영 감독과의 대화입니다.
발달장애인 동생과 '시설 밖'에서의 이야기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어른이 되면>과 함께 따뜻한 연말 보내러 오세요 !  
 *일시/장소_2018년 12월 26일(수) 오후 7시  CGV 청주북문
 *신청_https://goo.gl/forms/uhcejo4Kl6zRqi6s2
 *문의_충북NGO센터 교육·홍보팀 043-273-0321

2019년 국가안전대진단 중점점검 대상분야 선정 설문

 국가안전대진단은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재난을 예방하기 위하여 매년 일정 기간(약 70일)을 정해 재난이나 각종 사고의 발생이 우려되는 시설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는 사전 예방활동입니다. 바쁘시더라도 설문에 응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간_2018년 12월 5일(수)~ 12월 19일(수)

청주시 대기질 시민모니터링 보고회 및 토론회

 청주시 대기질 시민모니터링 결과와 청주시 대기질 현황에 대해 공유하고 대기질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청주시 대기질 시민모니터링 보고회 및 토론회>를 진행합니다. 시민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시_2018년 12월 19일(수) 오후 2시 ~ 4시
  *장소_충북NGO센터 대회의실
  *문의_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043-222-2466

[류지봉의 에세이] 겨울나기

 (중략)  올해도 충북NGO센터에서는 많은 일을 계획했다. 아직 마무리 하지 못한 사업이 남아 있지만 다가오는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 정확한 평가로 성과를 정리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시기다. 그런데 해 마다 하는 일이지만 평가하는 작업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 평가에 임하게 되면 결과가 성과가 되기 위해 긍정적인 면을 찾아야 하는데 잘못된 점을 더 부각시키게 되는 관성을 버리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오류를 줄이기 위해 비영리사업 영역에서도 평가지표를 도입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NGO의 사회적영향력을 측정하기 위해 다양한 평가지표가 개발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사회적회계가 널리 확산되고 있다. 사회적회계란 NGO나 사회적기업이 지역사회와 구성원들에게 미치게 되는 다양한 영향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중략)
 지속가능성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다. 이미 기업쪽에서는 2003년부터 발간해 온 형식이지만 사회적 영향력의 지속성을 유지해야 하는 비영리영역에서도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다. 첫째, 조직의 고유목적이 모든 사업 영역과 활동에 체계적으로 반영되어 있는가. 둘째, 조직의 건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이슈들을 지속적으로 관리 및 개선해 나가고 있는가. 셋째, 사업이나 프로그램의 실제적인 효과성을 평가하고 개선하기 위한 체계를 갖췄는가. 넷째, 이해관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조직의 의사결정과 활동에 참여시키고 있는가하는 네 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조직을 평가하는 작업을 거치게 된다.
 한 해 동안 이뤄진 활동을 평가하는 작업은 쉬운 일이 아니다. 평가는 조직의 지향점에 얼마나 가까이 갔는지를 설명하는 작업이다. 이제 막 접어든 겨울을 나면서 지역사회의 변화를 위해 쉼 없이 노력한 NGO의 성과가 올바르게 평가되고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되길 바란다.


충북시민재단 김준서 인턴활동가를 소개합니다.

 겨울방학을 맞아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NGO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김준서 인턴활동가가  2018년 12월 17일~2019년 2월 8일 충북시민재단에서 활동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회공헌 활동에 관심이 많은 김준서 인턴활동가가 8주간 지역재단의 역할과 가치를 잘 느끼고 갈 수 있도록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씨티은행-경희대학교 NGO인턴십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사) 충북시민재단으로 배정을 받게된 인턴 활동가 김준서 라고 합니다^^
 저는 충북대학교(국제경영학과,4학년)에 재학중인 학생으로서 이번 인턴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사회적 가치실현에 대해서 직접 체험해보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대학교 재학중에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활동들을 해보며 사회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에 관심이 많았었는데, 이번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를 지원하는 NGO활동을 할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쁜 마음입니다!
 특히 출근 첫날부터 사무실에 계신 모든 활동가 분들이 따듯한 환영을 해주셔서 빠르게 분위기에 적응해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기고 있습니다.
 8주간의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공유가치를 형성하는데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는 인턴 활동가가 되도록 노력 할테니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

배움과채움 릴레이기부 83호 발산문고오창점 김홍빈대표

배움과 채움 릴레이기부 83번째 주인공은 발산문고 오창점의 김홍빈 대표님입니다^^!
 서점대표님들이 계속해서 바톤을 이어주시고계십니다~ 깔끔하게 정돈되어있는 다양한 종류의 책들과 상생충BOOK 활동까지! 우리지역의 공익활동가들과 서점에 대해서 김홍빈대표님과 이야기 나누며, 감사한 마음을 전해드렸습니다.
 발산문고 오창점은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중심상업2로 9-2에 위치하고 있으며, 꾸준히 지역민들과 소통하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익활동가들을 위한 '배움과 채움' 기금에 함께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 <배움과 채움> 릴레이 기부금은 NGO상근 실무자들의 역략강화와 활동의 지속성 확보를 위한 연수기금을 위해 사용됩니다. / 문의 : 043-221-03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