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4. 11. WED

제112호 뉴스레터

충북시민재단·NGO센터 소식

충북NGO상근활동가 '배움과 채움'해외연수 참가자 모집

 (사)충북시민재단에서는 지역사회 변화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NGO 상근활동가들의 역량강화와 직무에 대한 전문성 향상,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충북지역 상근활동가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접수_2018년 4월 11일(수) ~ 4월 20일(금)
*방법_충북시민재단 홈페이지 '지원사업 공모 및 신청' 확인
*문의_충북시민재단 043-221-0311

[모집] 청년리더양성사업 '청년 폼나는 플랫폼'

 충북NGO센터에서 2018년 청년리더양성사업 Mapmaker Project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이번 프로그램은 청년들의 활동을 통해 청년들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온라인 플랫폼 형성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청년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전달할 플랫폼 운영 청년을 모집합니다.
 *모집_2018년 5월 7일(월)까지
 *문의_충북NGO센터 지원·협력팀 043-273-0321

도정소식

2018년 상반기 충청북도 테마제안 공모

 지역 맞춤형 창의적 청년지원정책 및 자연환경보전 및 주민소득창출을 위한 충북 관광개발사업 방안 및 충청북도 도정현안 지원 및 행정개선을 위한 모든 내용을 제안해주세요 ! 도민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모집기간_2018. 3. 19.(월) ~ 4. 20.(금)
 *문의_충청북도 혁신담당관 043-220-2275

NGO 참여마당

충북도민과 함께하는 남북교류협력 전망 세미나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개최되는 행사인 만큼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북교류협력에 관심을 가지신 많은 도민들께서 참석하셔서 인사교류도 하시고 자리를 빛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시_ 4월 24일(화) 오후 2시 ~ 5시
 *장소_ 충북도청 대회의실(도청 본관 1층)
 *주최_ 남북교류협력지원협회

2018 생명문화도시 청주 만들기 시민실천 협약식

 이번 협약식을 통해 지구의 날을 기념하고, 생명문화도시 청주 실현을 위한 녹색생활 시민실천 의지를 다지고자 합니다.
 시민실천 네트워크와 2018 초록마을이 함께 하며, 지구를 위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공동실천활동이 공개됩니다~ 현장에서 발표합니다 !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일시_ 4월 19일(목) 14시
 *장소_ 청주시 상당구청 신청사 공연장
 *문의_ 녹색청주협의회 043-255-2617

NGO브리핑

충청북도 청년지원프로그램 가이드북

  “청년정책은 정말 많은데 나에게 맞는 정책을 찾기 어려워 시간을 허비한 적이 많습니다. 한 눈에 찾아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이와 같이 청년들과 대화를 하다보면 청년들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여러 기관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청년지원정책이 많으나 개인별 상황에 맞는 정책정보를 찾기가 어렵고, 또한 청년지원정책 내용과 담당기관 등 기초정보를 잘 모르기 때문에 청년지원프로그램에 참여하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에 충청북도는 도내 청년들에게 청년지원정책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수요자 중심의 청년정책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2018 한권으로 통하는 충청북도 청년지원 프로그램 가이드북」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 가이드북은 충청북도(64건), 시·군(113건), 정부 및 공공기관(26건) 등이 시행하는 총203건의 다양한 청년지원정책(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밖에도 도내 청년지원기관과 청년지원 종합포털 정보 등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앞으로도 청년지원정책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수집·전파하여 청년이 행복한 젊은충북을 실현하는데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발행일 : 2018년 3월
                        발행처 : 충청북도 청년정책담당관


충북시민재단·NGO센터 활동소식

옥천군 비영리민간단체 간담회

2018년 4월 2일 오후 6시 충북NGO센터의 첫 지역순회간담회가 진행되었습니다.  
 충북NGO센터의 첫 지역순회간담회 방문지는 옥천! 순회간담회의 장소는 옥천순환경제공동체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옥천순환경제공동체는 옥천 사람들에게 공간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옥천 내 비영리단체들의 협업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동체입니다.
 간담회의 시작은 각자의 자기소개와 단체에 대한 소개로 진행되었습니다. 각자의 자기 소개 후 충북NGO센터에 대한 소개와 사업에 대한 안내를 진행했습니다.
 간담회를 통해 옥천 비영리단체들의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었고, 각 단체들의 필요로 하는 사업에 대한 수요를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신년 사업계획이 작성되기 전 지역간담회 진행을 통해서 연초 지원사업의 내용 공유와 지역의 요구를 들어보는 시간을 갖자는 의견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옥천 비영리 민간단체 들의 현재 필요로하는 교육에 대한 수요 요청을 통해 금번 교육 사업지원을 목표로 하자는 이야기를 공유했으며, 지속적인 정보공유를 통해 지역 비영리단체들의 발전을 도모하자는 이야기를 할 수 있었습니다.
 옥천의 비영리단체와의 만남을 통해 지역 비영리단체들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일 수 있었으며, 충북NGO센터가 옥천과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를 마련 할 수 있었으며, 지역의 비영리단체와 활동가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을 이어나가겠습니다.

충북NGO센터-(주)NGO웨어 '나눔셈' 업무협약식

 2018년 4월 4일 오전 11시  충북NGO센터와 (주)NGO웨어 간 충북 도내 비영리민간단체의 재정 건강성, 업무효율성 증대를 업무협약식 진행되었습니다.
  나눔셈은 삼화회계법인과 (주)NGO웨어가 공동으로 개발한 것으로써 나눔과셈은 비영리단체의 관리업무에 필요한 기능들에 대하여 실무자 중심의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효율적인 관리업무와 투명한 회계처리가 가능한 비영리단체 종합관리프로그램입니다.
 공익법인 회계기준 제정, 증대되는 회계 투명성 강화 요구 등에 따라 전문 회계, 후원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상황에서 금번 협약식을 통해 회계에 대한 충북 내 비영리단체들의 회계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판단되며 회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영리단체들에게 한줄기 빛으로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열악한 비영리단체 업무관리지원 프로그램 환경을 바라보는 안타까움으로 만든 것이 나눔셈이며 나눔셈을 통해 NGO들이 고유목적사업에 집중할 수 있다면 좋겠다."라고 말씀해주신 최호윤 대표이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건강한 NGO !! 신뢰할 수 있는 기부문화 !! 서로 돕는 시민사회 꿈꾸는 (주)엔지오웨어-나눔셈과 함께 충북NGO센터도 시민사회 자립적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계에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충북NGO센터(043-273-0321)로 연락주세요~ ♥

활동가연수기금 '배움과 채움'

릴레이기부 60호 송인자 (주)희망사다리 대표

 충북지역 비영리단체 활동가 재충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외 연수 지원의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활동가 연수 기금 <배움과 채움> 릴레이 기부 캠페인 60번째 주인공은 (주)희망사다리 송인자 대표님입니다.
 희망사다리 송인자 대표님은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7기로 충북시민재단과 연을 맺게 되었으며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7기 박성희대표님의 추천을 받아 릴레이 기부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에서 청주로 내려온지 얼마 되지 않아 다양한 활동들을 하지 못하였으나 “육성사업을 통해 재단과 연을 맺게 되어 참 좋습니다. 원래부터 사회문제와 시민사회에 관심이 많았거든요”라고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시작 된 인연의 끈을 계속 이어가는 충북시민재단과 희망사다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귀한 마음을 가지고 계신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지역사회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NGO 상근 활동가들에게 ‘배움’ 그리고 더 큰 ‘채움’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값지게 사용하겠습니다.

릴레이기부 62호 박현순 충청북도 여성정책관

 충북지역 비영리단체 활동가 재충전,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외 연수 지원의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활동가 연수 기금 <배움과 채움> 릴레이 기부 캠페인 62번째 주인공은 충청북도청 박현순 여성정책관님입니다.
  여성정책관님은 전 청주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으로 계셨으며 충북시민재단의 배분위원으로 활동해주셨습니다.
 도의 여성정책관으로 들어가신 후 선뜻 먼저 첫 월급을 타면 100만원을 충북지역활동가들의 성장의 기회를 주는 배움과 채움 릴레이 기부에 동참하겠다고 하셨습니다. 지역을 생각하며 지역의 일꾼으로서 충청북도정에 큰 힘이 되실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귀한 마음을 가지고 계신 박현순 여성정책관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지역사회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 NGO 상근 활동가들에게 ‘배움’ 그리고 더 큰 ‘채움’의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값지게 사용하겠습니다.

 사람에 대한 투자와 지역인재를 키우는 [배움과 채움] 연수기금 기부캠페인에 함께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사)충북시민재단(T.043-221-0311)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충북시민재단·NGO센터 소식

시민사회운동가 철학 아카데미 '철학 탐구생활'

시민사회운동가 실천 철학아카데미는 시민사회의 본질적인 가치의 의미를 캐물으며 시민운동가들의 실천의 힘, 삶의 힘을 생성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함께 오셔서 타자와 더불어, 타자 속에서 본래적인 자기 자신으로 존재할 수 있는 실천의 힘을 어어 가시기를 기대합니다.
 *강사_양세진 (소셜이노베이션그룹 대표, Ph.D)
 *일시_4월18일~5월16일 오후3시 (매주 수요일/5회)
 *문의_충북NGO센터 교육·홍보팀 043-273-0321

2018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 선정공고

 2018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에 응모해주신 모든 단체 및 NGO활동가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활기차고 건강한 시민사회를 위해 필요한 영역의 다양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공익활동 단체 컴퓨터 지원사업 _20개 단체 선정  
 *사회변화를 위한 공익활동 지원사업 _8개 단체 선정
 *NGO상근활동가 자녀 장학금 지원 _6명 선정
 *청년 공익활동 동아리 지원사업 _5개 동아리 선정

충주세계소방관경기대회 자원봉사자 모집 안내

 2018 충주세계소방관경기대회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도민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모집기간 : 2018년 4월 15(일)까지  
 ❍ 모집인원 : 600명(경기 및 행사지원 486명, 통역 114명)
 ❍ 근무기간 : 9월 10일(월)~ 9월 17일(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