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12. 21. THU

제105호 뉴스레터

충북시민재단·NGO센터 소식

충북시민재단 송년회 '함께하면 좋은 사람'

 한 해를 '잘' 보내야 다가오는 한해를 '잘' 맞이할 수 있다고 합니다. 지난 1년동안 충북시민재단을 아껴주고 사랑해 주신 소중한 분들을 만나고 싶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오셔서 좋은 추억 나누시길 바랍니다.
*일시_2017년 12월 21일(목) 저녁 7시
*장소_충북NGO센터 대회의실
*문의_충북시민재단 043-221-0311
***참석여부를 미리 알려주시면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NGO 참여마당

젠더폭력? 여성혐오?  청년, 페미니즘 Talk

 여성주의 잡담회-20대, 너의 생각이 궁금해! 혐오와 폭력에 맞선 청년의 이야기가 있는 청년들의 '솔직', '당당' 토크쇼에 초대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시_12월 21일(목) 오후 6시
  *장소_청주YWCA 일참청
  *문의_청주YWCA 043-265-3701 카톡 : kgs5684

2017년 동지 정 나누기 행사

 두꺼비논에서 생산한 쌀로 시루팥떡과 비빔밥을 준비하였습니다. 올한해 두꺼비와 함께 하신 모든 분들을 모시고 인형극 '은혜 갚은 원흥이 두꺼비'도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두꺼비생태문화관으로 동지 팥떡 드시러 오세요~! 초대합니다!!
 *일시_2017년 12월 22일(금) 오후 5시~7시
 *장소_두꺼비생태문화관
 *문의_(사)두꺼비친구들 043-292-3429

충북NGO센터 활동소식

[청년정책워크숍] 아무말 대잔치 청년포차

 2017년 12월 16일 (토) 청년정책워크숍 아무말 대잔치 '청년포차'가 열렸습니다.  
  청주KYC, 청주YWCA, 청년유권자연맹 충북지부,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 청년위원회, 우리미래충북도당 청주대학교 총학생회와 충북NGO센터, 충북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에는 지역의 다양한 청년그룹 60여명이 함께 자리 하였습니다.
 청년이 경험하는 메뉴판은 "대학4년: 6,000만원, 주거: 2억원, 야근수당: 열정페이, 결혼: 1억원, 취업준비: 무한대, 육아: 월 백만원, 희망: 준비 중" 청년들은 삶에서 얼마나 많은 경제적·사회적 어려움의 현실을 마주하게 될까요?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은 없지만 여러 청년들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청주YWCA 김광식님의 진행으로 우리미래 공동대표 임한결님, 부천의 청년주거협동조합 모두들의 현병택님을 통해 서울과 경기청년들의 어려움 이겨내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일들에 대해 나누고, 지역에서도 일자리(이민우 청주대학교), 살자리(정미진 청주KYC), 설자리 (김모인 우리미래충북), 놀자리 (최천 충동)에 관한 다양한 지역의 움직임과 계획에 대해 나눌 수 있었습니다. 주제 발표 후, 분야별 워크숍을 진행하였고 다양한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충북NGO센터는 청년포차를 통해 나온 이야기들이 지역사회의 청년들을 위한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참여한 청년단체들과 함께 협력하며 청년활동을 꾸준히 이어 나가겠습니다.

<좋은 세상 설계자들> 출판기념회

 크리스마스에 산타 할아버지가 주시는 선물처럼 설레는 바람이 불었습니다. 충북 NGO 활동가의 삶과 희망 그 두번째 이야기 <좋은 세상 설계자들> 의 출판기념회가 2017년 12월 11일 충북NGO센터에서 있었습니다.
 <좋은 세상 설계자들>은 2014년 출간한 <함께가자&GO>에 이어  충북NGO센터에서 두번째로 엮은 책으로서 우리 지역 활동가들의 인터뷰 내용을 담은 책입니다.  인터뷰에는 김남균, 김정미, 김정애, 오윤주, 육성준, 이재표, 조아라 전ㆍ현직 기자님께서 재능기부로 함께해주셧습니다.
 책 속에는 지역에서 늘 함께해왔지만 미처 몰랐던 활동가들의 내면 이야기와 활동가들을 지지해온 가족들의 숨은 이야기도 담겨있어 눈시울이 붉어지기도 합니다.
 정은영님의 차분하고 깔끔한 사회로 진행된 출판기념회에는 책에 등장하는 15인의 활동가분들과 여러 동료분들, 가족분들이 함께해주셨습니다. 또한 <좋은 세상 설계자들>의 탄생을 축하하며 지역 여러 어르신들의 축하 말씀이 있었습니다. 박원순 서울시장님께서도 영상편지로 추천사를 보내주셨습니다.
 많은 분들의 축하 속에서 15인 활동가들의 소감을 들었습니다. 모두 겸손한 마음으로 책의 주인공이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셨습니다.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준 동료들과 가족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훈훈한 분위기였습니다. 충북NGO센터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우리 지역 활동가들의 삶을 조망하며 '충북 NGO 활동가들의 삶과 희망' 시리즈를 발간 할 예정입니다.  아름다운 사회를 위해 각자의 위치에서 묵묵히 활동하고 계시는 지역 활동가분들을 항상 응원합니다!!

 <좋은 세상 설계자들>은 권당 15,000원에 서점에서 구매가능합니다.  꼭 동네서점을 이용해주세요! ^0^*

[이벤트] 헌 티셔츠 예쁜 에코백으로 바꿔가세요!

  지금! 충북시민재단에 입지 않는 헌 티 7장을 가져오시면 예쁜 핸드메이드 에코백을 드립니다!
마구마구 버려지는 '패스트패션'은 지구를 아프게 합니다. 모아진 헌 티셔츠는  예쁜 나무 옷으로 업사이클링 됩니다. 지금 바로 연락주세요~♥
  *문의_충북시민재단 043-221-0311
  *수지_cafe.naver.com/dark8080


 

충북시민재단·NGO센터 소식

2018 시민사회 신년인사회 & 제15회 동범상 시상식

 충북시민사회단체는 상생과 연대라는 시민운동 정신을 바탕으로 아름다운 지역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한생을 살다 가신 동범 최병준 선생의 시민운동 정신을 기리고 지역시민사회 성장과 발전을 위해 한 해동안 모범적인 활동을 전개한 시민활동가를 선정, 시상하여 그 노고를 치하하고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2018 충북 시민사회 신년인사회 및 제15회 동범상 시상식에 성숙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위해 나눔을 실천하고 힘을 보태주시는 소중한 분들을 모십니다!
  *일시_2018년 1월 4일(목) 오후 4시
  *장소_충북NGO센터 대회의실

충북 청년정책활동가 모집

 청년들이 맘 편히 꿈을 꿀 수 없는 지역사회, 해마다 이곳을 탈출하려는 청년들이 늘어납니다. 청년들이 FUN하게 살아갈 사회를 직접 만들어갈 금손 청년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청년의 사회참여, 청년 문제 해결에 관심있는 충북의 청년과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모집_2017년 12월 27일(수)까지 1차 마감
*문의_충북청년정책연대준비위원회,청주KYC 043)262-4226

2018년도 충주YWCA 즐거운 방학교실

2018년도 충주YWCA 즐거운 방학교실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환경과 관련된 즐거운 프로그램~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참가신청서는 양식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많은 참여 바랍니다^^
 *참가자모집_2017년 12월 22일(금)까지
 *문의_충주YWCA  043-848-3240  



[NGO도서관어울림]문학을 통한 치유와 소통 종강식

 충북NGO센터 NGO도서관 어울림 독서모임 ‘문학을 통한 치유와 소통’ 7기 <아프고 외로워서>가 종강하였습니다. 문학치유 7기는 지난 9월 19일에 시작하여 12월 12일까지 총 12주간 진행되었는데요. 마음이 아프고 외로운 사람 누구나가 모여 다시 배우고, 다시 사랑하는 용기를 얻는 시간이었습니다.
 문학치유 7기의 보배 황다리아 선생님의 흥겨운 기타연주로 종강식을 시작하였습니다. 미리 신청곡을 받아 직접 가사까지 출력해오신 센스!
 문학치유 7기 종강식의 하이라이트! 교육 이수증 전달식이 있었습니다. 이수증에는 권희돈 교수님께서 문학치유 수강생 한 분 한 분을 떠올리며 직접 적으신 따뜻한 감동의 말씀이 담겨있습니다.
 교수님께 감사의 마음을 담아 수강생 분들이 준비하신 꽃다발과 선물을 전달해드렸습니다! 교수님께서 기쁘게 받아주셔서 저희도 행복했어요~~
 맛있는 도시락과 안경례 선생님이 직접 준비해오신 수육을 먹으며 종강식을 마쳤습니다. 새벽에 일어나서 준비하신 정성이 담겨 더욱 맛있었습니다.
 한 학기동안 함께해주신 분들과 권희돈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세상을 밝히는 등불이 되어 이웃과 마을을 둘러보고, 더 나은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실거라 믿습니다. 충북NGO센터도 언제나 함께하겠습니다!

제3회 충북 공익활동 사례발표회

  '공익인간'의 정신으로 널리 아름다운 활동을 널리 알리고, 그 성과를 공유하며 지역사회 혁신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키우는 계기를 마련하는 제3회 충북 공익활동 사례발표회가 2017년 12월 13일 충북NGO센터에서 열렸습니다.
 사전심사를 통해 창의성, 지역사회 기여도, 확산가능성, 지속가능성, 시민참여도를 기준으로 선발된 10개의 단체의 발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사전심사 결과와 대회 당일 청중들의 현장 투표 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나눔상 1개 단체 상금 100만원, 협동상 2개 단체 상금 각 70만원, 혁신상 3개 단체 상금 각 50만원, 참여상 4개 단체 상금 각 30만원을 시상하였습니다.
***1.생태교육연구소 터 - 우리동네 자연 보물찾기, 2.산남동 상가번영회 '산남오너즈' -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  3.도로교통공단 충북지부 - 보완전 재능기부를 통한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실현사례,  4.에코시낭송클럽 - 따뜻한 시로 이웃을 위로하는 공연실시와 시낭송 보급 사례, 5.옥천순환경제공동체 - 옥천풀뿌리 사회지표발굴 제작 및 지역발전 전략짜기, 6.제천참여연대 - 2017 제천 국제한방바이오산업 엑스포 시민평가단 운영, 7.한국전래놀이협회 - 한국 전래놀이 확산사업,  8.충북대학교 노동상담 동아리 '알로하' - 알로하와 함께하는 알바권리 찾기, 9.보은 평화의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 보은 평화의소녀상 건립 사례, 10.진천여자중학교 걸개그림동아리 - "살맛나는 진천, 쌀맛나는 진천" 사회참여프로그램***
 충북NGO센터는 이번 제3회 충북 공익활동 사례발표회가 많은 시민들이 공익활동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공익활동을 지원하고 가슴 따뜻한 사례를 알리는 활동에 노력하겠습니다.
 충북NGO센터 106호 뉴스레터부터 제3회 충북 공익활동 사례발표회의 단체별 발표 내용소개가 나갈 예정입니다. 다음호를 기대하시라!

[나눔기부캠페인] 에너지 소외계층 지원  

 살만한 세상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살만한 세상에서도 추운겨울을 이겨내지 못하는 이웃들이 있습니다.
 충북시민재단은 모금을 통해 기금을 마련하여 2015년도 100명, 2016년은 150명의 에너지 빈곤층에게 난방텐트와 난방매트를 전달하였습니다.
2017년 올해에도 130명에게 난방텐트를 지원하였고, 더 많은 에너지 빈곤층 분들이 겨울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관련 지원을 하려 합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꺼지지 않는 촛불이 되어 주셨으면 합니다.

 

충북 청주시 흥덕구 흥덕로 159(운천동 1373)  충북NGO센터 센터장 : 송재봉
Tel_043-273-0321    Fax_070-7204-1333    E-mail_cbngocenter@hanmail.net
Homepage_www.cbngo.org    Facebook_www.facebook.com/cbngo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