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9. 22. FRI

제101호 뉴스레터

충북시민재단·NGO센터 소식

2017 제2회 충북사회혁신 컨퍼런스

  충북지역 내 담론형성과 지역차원에서 우선 해결해야할 이슈를 발굴하며, 사회적 목적과 필요를 충족시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디자인, 개발, 발전시키는 프로세스 구축을 통한 지속적이고 활발한 사회혁신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2017 제2회 충북 사회혁신 컨퍼런스를 개최합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시_10월 13일(금) 10시 ~ 18시
  *장소_충청북도 종합사회복지센터  
  *문의_충북NGO센터 043-221-0311

도정 소식

비영리조직 행사 기획 교육 참가자 모집

비영리 행사의 핵심과 다양한 실무사례를 듣고, 행사를 기획해보는 소규모 워크샵까지!  비영리 행사의 모든 것을 배워가는 알찬 역량강화 교육에 활동가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일시_ 9월 14일(목) 10시~17시30분
  *장소_충북NGO센터 지식나눔터
  *문의_충북NGO센터 043-273-0321

NGO 참여마당

탈핵 에너지 전환을 위한 대중강좌 '들어는 봤니 탈핵'

 핵발전이 맞아? 원자력발전이 맞아? 전기료는 정말 인상될까? 탈핵하면 일자리도 늘어나?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은 가능한가?    활동가, 회원들이 함께 참여할수 있는 강좌입니다! 적극적인 홍보와 참여독려 해주세요!
  *일시_9월 26일(화) 오후 7시
  *장소_충북NGO센터 대회의실
  *문의_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043-222-2466

2017 생명문화도시 시민실천 콘테스트

2017 생명문화도시 콘테스트를 통해 2012년부터 추진되어온 지난 5년간의 실적을 결산하고 다양한 우수사례 발굴과 확산 및 공유의 시간을 갖고자 콘테스트를 개최합니다. 그동안 활동하여온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 주세요~
  *서류 접수_2017. 9. 18(월) ~ 10. 11(수) 18시까지
  *패널 접수_2017. 10. 13(금) 18시까지
  *문의_녹색청주협의회 255-2617 / 224-2618

사회적경제 이야기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우리동네툰즈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역사는 우리의 일상입니다. 우리동네툰즈의 심규민입니다^^
 우리동네툰즈는 우리의 역사를 보다 일상 속에서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나아가고 있는 No.1 역사에듀테크그룹입니다.  저희는 항상 고민해왔습니다. 일반적인 역사교육이 아닌 역사교육을 하는 회사는 무엇이라고 해야하나? 그러다가 역사를 쉽게 알려줄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라는 생각을 하게되었고, 역사+기술이라는 단어가 더해서 역사에듀테크라는 명칭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희 사업 영역 중 첫 번째 일상공간인 역사카페에서 진행되는 사업을 설명드릴까 합니다.
 우리동네툰즈는 역사놀이체험, 미디어 역사체험, 역사 카페 & 역사 브런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3D프린터를 이용해 역사놀이체험도구를 제작하여, 체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한켠에 마련된 위인 사진전과 유트브 영상을 통해 매니저와 역사 이야기를 나누는 서비스와 역사 관련 영화상영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위인들의 특성을 담은 브런치를 개발하여 식문화에서도 창의적인 역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계획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동네툰즈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의 힘도 매우 중요합니다. 모두 다 같이 미래에 가치있는 역사를 만들기 위해 우리의 역사를 같이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역사는 트렌드가 없습니다. 바로 우리의 일상 자체가 역사이기 때문입니다. 더 즐거운 역사이야기를 일상 속에서 전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충북NGO센터 활동소식

1004클럽 CEO포럼 기부현판 전달식_황용수 대표

  아름다운 기부모임 1004클럽 139호 꽃종합유통, 나눔 장례서비스 황용수 대표님께 기부현판을 전달하였습니다.
 황용수대표님은 거품을 뺀 장례문화와 돌아가신 분들의 생애를 보여줄 수 있는 스토리가 있는 장례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하시며 특히 전국적으로 인구대비 장례식장이 부족한 청주시의 문제점까지 지적해 주시면서 20년 가까이 제단 꽃장식과 장례 전문 업체로 자부심을 갖고 열심히 살아왔고 앞으로도 봉사하시면서 즐겁게 살아가고 싶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름다운 나눔, 행복한 변화를 위한 1004클럽 기부자가 되어주신 황용수 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청년리더양성사업] Mapmaker Project 개강

 올해도 시작된 청년들과 충북NGO센터가 함께하는 Mapmaker Project가 9월 15일(금) 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올해는 지역의 청년들이 좀 더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참여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계획되었습니다.   개강식을 통해 1,2회 청년리더양성사업 활동을 소개하고 참가자들의 소개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어서 첫날 강의는 송재봉 충북NGO센터장님의 '상상' 과 '변화' - 상상을 통해 변화를 만드는 NGO 를 주제로 NGO에 대한 설명과 지역NGO가 지역사회의 아름다운 변화를 만들어온 과정들을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강의 후 참가자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게임을 통해 서로의 이름과 특징을 알아가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앞으로 3개월간 운영될 프로그램에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외우고 친해지는 것이 프로그램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습니다.
 아직은 어색하지만 앞으로의 활동을 통해 누구 보다도 친해질 참가자들을 위해 앞으로도 더욱 재미 있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프로그램에 함께 하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연락주시면 함께 프로그램을 운영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함께 사회참여에 도전할 청년들에게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지역순회 간담회] 진천군 NGO단체 간담회

 충북NGO센터는 시군의 NGO단체와 네트워크와 연계활동을 위해 매년 충북지역의 NGO단체와 간담회를 갖고 있습니다.
  진천군에서는 충북NGO센터의 운영위원으로 계신 유재윤 위원님의 도움으로 지역의 많은 NGO단체와 만남을 마련하였습니다. 노력해주신 덕분에 13개 단체와 김상봉 진천군의원님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참석자들의 소개를 통해 서로 인사를 나누고 충북NGO센터의 활동사례와 2018년 추진사업들에 대한 공유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센터의 소개 이후 지역 NGO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진천지역NGO활동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었습니다.
 지속적인 활동을 위한 회원의 확대와 지역현안에 대한 대응 방안, 단체를 운영하기 위한 상근활동가와 운영비 등 다른지역과 같은 고민을 진천에서도 하고 계셨습니다.
 또한 지역에서 활동을 하며, 진천지역의 많은 단체의 활동가들이 다양한 영역에서 함께 하는 자리가 이번 기회에 마련되어 좋았다고 하셨습니다. 지역에서 다른 NGO단체들이 활동하는 내용을 쉽게 공유하지 못 하는 문제점을 이야기 하시면서 앞으로는 깊은 연대로 함께 하자고 다짐하였습니다.
 진천지역 방문을 통해 진천NGO단체의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단체들이 함께 공감하고 앞으로 다양한 NGO단체들이 함께 공유하고 활동하는 협의체 구성을 약속하였습니다.
진천에서 단체들간의 협의체의 구성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력있는 활동을 이어나가기를 응원합니다.

 

충북시민재단·NGO센터 소식

충청북도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 워크숍

 다가오는 9월 26일 ~ 27일 (1박 2일) 보은 기대리 선애빌에서 충청북도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 워크숍이 개최됩니다.  시·군 담당자와 활동가가 함께 이야기하는 마을공동체!  충북 마을 활동가와 지자체 담당 공무원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일시_ 9월 26일(화) ~ 9월 27일(수) 1박 2일
  *장소_보은 기대리 선애빌
  *문의_충청북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마을·자치위원회



2017년 청년임금격차해소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재)충청북도기업진흥원에서는 도내 기업의 청년인재 채용을 촉진하고, 취업청년 장기근속 등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임금격차해소 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지역 내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신청 바랍니다.
 *접수_9월 18일(월)~9월 27일(수) / 수시접수_10월 11일~
  *지원_보은, 영동, 괴산, 단양, 옥천 / 1인당 30만원
  *문의_(재)충북기업진흥원 청년일자리팀 043-230-9781


공동체 영화상영 - 유전자룰렛 : 생명에 대한 도박

 한국, 식품GMO 수입이 전세계 1위, 사료용 GMO포함 2위인 나라. GMO, 과연 우리 건강과 환경에 안전할까요? GMO, 우리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데 체감하고 계시나요?  충북청주경실련에서 식품의 유전자변형(GMO)에 대해 알아보고자 "유전자룰렛 : 생명에 대한 도박" 공동체 상영회를 개최합니다.
  *일시_9월 26일(화) 오후 7시
  *장소_마주공간(상당구 사직대로 361번길 70)
  *문의_충북청주경실련 043-236-3600

살림의 밥상, 안전한 먹거리 어떻게 가능한가?

 살충제 달걀에 이어 간염 유발 소시지의 안전성 논란 등 먹거리 포비아(공포)가 높아가고 있습니다. 농축산물의 생산과정을 이해하고 식품가공과 판매 유통에 관한 전박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안전한 먹거리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봅시다.
  *일시_9월 28일(목) 19시30분~
  *장소_청주YMCA 4층
  *문의_청주YMCA 043-259-6104

NGO 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