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09. 03. WED

충북NGO센터 제 32호 뉴스레터

강의 소식

[모집]제 3기 충북 생활자치아카데미

제 3기 충북 생활자치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제3기 지방자치 리더양성 아카데미는 1,2기와 마찬가지로 충북NGO센터와 충청리뷰가 주최한다. 풀뿌리 지방자치와 지역혁신에 관심있는 시민, 공무원, 예비 지방정치인들 등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수강신청은 9월15일까지며, 수강료는 10만원이지만 NGO상근자는 50%가 감면된다.

■문의: 충북NGO센터(273-0321) 이미경 간사.

지역NGO 활동소식

[두꺼비친구들]원흥이상생의협약 10주년 기념식

올해로 두꺼비생태공원을 만들기로 합의 한지 만 10년이 됩니다. 10년의 역사를 돌아보고, 반성하고, 새로운 10년을 모색하기 위한 10주년 기념행사를 진행합니다. 9월 11일 1004명의 청주시민이 모여 두꺼비생태공원의 지등을 밝히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청주노동인권센터] 부라보 마이 라이프

 <부라보 마이 라이프>는 실화를 바탕으로 구성된 극으로 파견회사를 통해 제조업에서 불법파견으로 일하던 노동자가 자신의 권리를 깨닫게 되고 권리찾기 투쟁에 나서면서 벌어지는 애환을 담은 세미 뮤지컬입니다.
9/24(수) 오후7시 청주예술의전당 소공연장
비정규직 문제를 더 많은 분들께 알리고 함께 하기위해 ★공연티켓을 무료★로 나눠드립니다.
문의 : 청주노동인권센터 김현이 사무처장 T.043-296-5455

지역NGO 행사 소식

NGO에 놀러와 !

"두꺼비친구들"을 소개합니다.

두꺼비친구들의 출발은 2003년 산남동 원흥이방죽을 살리자는 청주시민들의 활동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택지개발 예정지였던 산남3지구 원흥이 마을에서 수백만마리의 새끼 두꺼비들이 구룡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이 언론지상에 보도되면서 도심에 자리한 원흥이방죽을 살리자는 시민들이 활동이 시작되었고 시민들의 삼보일배, 성직자 단식농성, 원흥이 방죽껴안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원흥이 방죽을 지켰냈고 현재 산남동의 두꺼비생태공원 조성에 대한 상생의 협약이 토지공사와 시민단체간에 체결되게 된 것입니다.
두꺼비친구들은 자연과 환경을 보전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청주주변의 두꺼비, 맹꽁이 서식지를 찾아가 직접 모니터링도 하고 두꺼비들의 삶터인 구룡산을 지키기 위한 활동도 꾸준하게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두꺼비친구들이 운영하고 있는 두꺼비생태공원의 두꺼비생태문화관에서는 자연과 환경의 소중함을 체험을 통해서 알아가는 환경교육 과정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눔 기부 캠페인

결식아동, 시민재단, 시민활동가를 지원해 주세요!!

NGO 추석선물 세트

사회적기업 육성팀을 소개합니다.

"도농 상생마을" 을 소개합니다.

도농상생마을은 자연 친화적인 농산물을 생산하며 좋은 먹거리를 만들고 도시민과 나누어 먹는 가족 같은 팀입니다. 농산품과 가공품은 쇼핑몰과 로컬푸드 꾸러미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제공할 예정이며, 다른 생산자 단체와 여러 복지 단체와 협약하여 함께 나누며 공존하고 있습니다. 체험과 나눔으로 생산한 농산물의 판매 수익금은 지역복지단체와 아름다운 재단에 기부하고 있으며 도시와 농촌의 경제에 활력과 행복을 키우기 위해 열심히 달리고 있습니다.
조금 느릴지라도 친환경농업을 고집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만들어가는 도농상생마을입니다.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생활속시민운동

■ 생활 속 시민운동

 06. 녹색 사무실 만들기

- 손님에게 일회용 컵 대신 유리잔이나 머그잔 등 재생가능한 용기를 사용한다.
- 사무실에 공정무역 커피를 갖고 온다. 그렇게 하면 사무실 전체를 공정무역 커피로 바꿀 수도 있다.
- 재활용 종이함을 복합기 옆에 두고, 재활용 수거함을 마련해서 재활용 프로그램을 만든다.
- 일과 후 잊지 않고 컴퓨터를 끈다면 매년 1톤의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다.
- 15분 또는 그보다 짧은 시간마다 컴퓨터가 사용되지 않는 경우 수면모드로 바뀔 수 있도록 설정해 놓는다.(화면보호기 작동시보다 70%나 적은 에너지를 사용한다.)
- 데스크탑 보다 노트북을 사용함으로써 많은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

 

 

충북시민재단과 NGO센터 소식

충북시민재단 시민활동가 연수 <배움과 채움> 기금 릴레이 기부 열번째 주인공은 김성묵(국민건강보험공단 진천지사 장기요양보험 센터장)님 입니다.

"평소 NGO활동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시민사회단체에 봉사활동도 하고 섬길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라는 말씀해 주셨습니다.9호이신 박석용 국민건강보험공단 진천지사 지사장님의 추천으로 캠페인에 참여하시게 되었습니다. 바쁜 시간 내 주시고 동참해 주신 김성묵 센터장님께 감사드립니다.
* 릴레이 기부운동에 참여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충북시민재단(T.043-221-0311)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오연호의 기자만들기

오연호의 기자만들기가 지난 8월 29일~30일 무박 2일 일정으로 충북NGO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그동안 주로 서울 오마이뉴스 본사와 강화도 오마이스쿨에서만 진행되었기 때문에 지역에는 참여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제 51기 '충북 청주 특별반'을 실험적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이날 참여자로는 '기자다운 기자'가 되려는 청년들과 '사회적 글쓰기'를 잘 하고 싶은 시민들이 함께 했습니다.

[모집] 비영리단체 활동가 모금전문가 학교

일정 : 9. 23(화) ~ 10. 28(화)
시간 : 매주 화요일 오후 3시~6시(주 1회, 3시간)
장소 : 충북NGO센터 대회의실
대상 : 비영리단체 책임자 및 모금실무자
문의 : 충북시민재단 t. 221-0311

 청주시 흥덕구 흥덕로 159(운천동 1373)  충북NGO센터 센터장 : 송재봉
Tel :043-273-0321, Fax : 070-7204-1333, E-mail : cbngocenter@hanmail.net